본문 바로가기
신경과학(神經科學, Neuroscience)

신경계 질환, 이명과 뇌졸중의 원인과 치료 사례

by 꽈배기프레츨 2024. 3. 20.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는 것만으로도 뇌와 몸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를 통해서 최근에는 뇌의 재활치료를 하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해졌습니다. 음악을 활용한 신경 재활치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원리가 있는지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쉽게 음악 치료, 음악 요법으로도 부르며, 소리와 리듬이 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 그리고 신체적인 치료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뇌 질환이나 뇌 장애에 효과적으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피아노를 통한 뇌신경 치료의 원리
피아노를 통한 뇌신경 치료의 원리

 

 

음악 치료의 주요 원리 

 

신경회로를 활성화 하여 뇌의 다양한 영역의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음악을 연주하거나 듣는 과정에서 오감을 자극하여 뇌의 신경 회로를 활성화시키고,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운동 및 인지 기능 또한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뇌의 운동 영역이 활성화 되어 움직임이 잘 조절될 수 있도록 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아노 치료는 피아노 연주를 통해 뇌 질환 및 장애를 치료하거나 관리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피아노 연주는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성화시키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아노 연주는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성화시킵니다. 손가락의 움직임, 음악의 리듬 및 멜로디, 시각적 및 청각적 자극 등이 뇌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뇌의 활동을 촉진합니다. 피아노 연주는 쾌적한 감정을 유발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유도하여 신경 전달물질인 도파민, 세로토닌 등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러한 신경 전달물질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아노 연주를 통해 음악의 구조와 패턴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뇌의 인지 영역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아노를 통한 뇌신경 치료의 원리와 사례 - 이명과 뇌졸중
음악 치료의 사례 - 이명과 뇌졸중




 

음악 치료의 사례 - 이명과 뇌졸중

 

 

이명

 

이명은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소리가 들리는 병으로, 100명 중 1~3명의 비율로 발생하며 삶의 질을 낮추는 질병입니다. 이명의 원인은 오랫동안 귀의 세포 문제로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에는 뇌의 이상과 연관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명이 들려오는 음에 대한 청각 신경세포의 오류로 해당 음이 뇌 속에서 울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명이 울리는 음 높이를 검사한 후에 환자가 좋아하는 음악에서 해당 음 높이를 모두 컴퓨터로 삭제합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실제로 들을 때에는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원래의 곡으로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특정 음이 삭제된 노래를 약 1년간 들었더니, 놀랍게도 이명이 줄고 오류가 나는 신경세포의 활동도 약해졌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오류를 내는 신경세포에 들어오는 음이 더이상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그 활동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점은 여기서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는 것인데,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뇌에서 도파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분비된 도파민은 환자의 기분을 좋게하고 도파민이 방출되면 뇌는 보다 변하기 쉬운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변하기 쉬워진 뇌는 과민한 신경세포의 활동을 약화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면 뇌에서는 도파민이 나오게 된다는 것에도 착안하여 뇌졸중 환자에게 피아노 건반을 누르거나 타악기를 치는 등의 물리치료를 실시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환자가 몸을 움직이면서 악기에서 소리가 나는데 몸놀림이 더해지면 그 소리는 음악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이것이 단순한 재활치료보다 더 자극적이고 즐거운 치료가 되는 셈입니다. 이를 3주간 지속하였더니, 일반적인 재활치료 보다 운동기능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회복되는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효과적인 이유를 꼽자면 치료 과정에서 활용된 음악은 두 가지 작용을 합니다. 뇌 구조가 음악을 들으며 변하기에 보다 편안한 환경이 된다는 점과 자신의 움직임이 소리로 나타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밖에도 파킨슨병 환자가 노래를 머릿속으로 부르며 걷는 치료를 통해 보행기능이 회복된 경우 등 음악을 연주하거나 들어서 뇌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도 합니다. 

 

 

 




피아노를 통한 음악치료의 형태

 

피아노를 통한 음악치료는 크게 개인과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아노 치료는 음악 치료사나 음악 교사의 지도 아래 개별 환자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개인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섬세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룹 치료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환자들 간의 지지를 제공하여 치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의 힘을 활용하여 뇌 질환 및 장애를 치료하거나 관리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서 적절한 음악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